definition | 전라남도 완도군 보길도 예송리의 당목계곡에 있는 당산제를 지내는 제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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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korname | 김준 |
정의 | 전라남도 완도군 보길도 예송리의 당목계곡에 있는 당산제를 지내는 제장. | 정의 | 전라남도 완도군 보길도 예송리의 당목계곡에 있는 당산제를 지내는 제장. | 내용 | 예송리 당은 [마을](/topic/마을) 뒤쪽 서북쪽으로 격자봉과 동쪽 산 능성이 마주한 계곡에 있다. 일 년 내내 물이 마르지 않고 맑은 물이 흐르며, 주변에는 수백 년 된 잿밥나무․흰가시나무․동백나무 등이 숲을 이루고 있다. 이곳에 예송리 할머니와 할아버지 신위를 모시고 있는 당이 위치한다. 당초 예송리에는 할머니만 모셔 오다가 몇년 전에 부용리에 있는 할아버지 당에서 할아버지를 모시고 와 현재는 두 분을 모시고 있다. 당집 계곡에 당신목이 있으며, 그곳에 제당을 만들어 산신제를 지내고 있다. 당할머니 신위와 당할아버지 신위를 모시고 섣달그믐날 밤 10시에 당제를 지낸다. 제주는 보름 전에 마을 대공회에서 [생기복덕](/topic/생기복덕)을 따져 선정한다. 제주에 선정되면 제일 하루 전날 당목 계곡에서 깨끗한 생수로 목욕재계를 한다. 제물은 쇠머리 한 개, 메 두 그릇, 해물 세 [가지](/topic/가지) 이상, 건포, 탕, 삼색과일([대추](/topic/대추), 밤, 감)을 준비한다. 특히 삼색과일은 반드시 올려야 한다. 대추는 자손 번식을 의미하고 감은 감나무의 생명력처럼 어려움 극복과 번성, 밤은 밤 씨앗이 싹틀 때 밤이 달려 있는 것처럼 항상 부모 자식 간의 정을 명심하라는 의미라고 한다. 천연기념물인 예송리 마을 숲은 해안가를 따라 발달해 있다. 이 상록수림은 길이 약 740m, 폭 30m쯤 되는 대상림(帶狀林)으로 반달모양을 나타내고 있다. 이 숲은 그 뒤쪽에 있는 부락과 농경지를 보호하고 방풍림 구실도 하였으며, 어족(魚族)을 보호하는 어부림(魚付林) 기능도 잘 발휘한 것으로 짐작된다. 약 300년 전에 심어졌다는 말이 있으며, 그 뒤 자연생의 수종이 많이 가담했을 것으로 생각된다. 상록활엽수림이라고는 하지만 상당수의 곰솔이 자라고 있다. 곰솔 가운데 큰나무를 골라 이 마을 사람들은 당산목으로 정하고, 그 나무줄기가 비스듬히 누워 있기 때문에 시멘트 [기둥](/topic/기둥)을 설치해 보호하고 있다. 당산목 곰솔의 수령은 100년이 넘는 것으로 추정된다. 섣달그믐날에 마을 사람들은 이 나무에 당제(堂祭)를 올리고 마을의 안녕과 고기잡이의 안전 및 풍어를 축원한다. 이처럼 이곳 사람들은 자연과 인간의 신성(神性)을 외경함으로써 자신들의 생존이 평화롭고 풍요해질 수 있다는 신념으로 살아가고 있다. | 참고문헌 | 문화재청(cha.go.kr). | 내용 | 예송리 당은 [마을](/topic/마을) 뒤쪽 서북쪽으로 격자봉과 동쪽 산 능성이 마주한 계곡에 있다. 일 년 내내 물이 마르지 않고 맑은 물이 흐르며, 주변에는 수백 년 된 잿밥나무․흰가시나무․동백나무 등이 숲을 이루고 있다. 이곳에 예송리 할머니와 할아버지 신위를 모시고 있는 당이 위치한다. 당초 예송리에는 할머니만 모셔 오다가 몇년 전에 부용리에 있는 할아버지 당에서 할아버지를 모시고 와 현재는 두 분을 모시고 있다. 당집 계곡에 당신목이 있으며, 그곳에 제당을 만들어 산신제를 지내고 있다. 당할머니 신위와 당할아버지 신위를 모시고 섣달그믐날 밤 10시에 당제를 지낸다. 제주는 보름 전에 마을 대공회에서 [생기복덕](/topic/생기복덕)을 따져 선정한다. 제주에 선정되면 제일 하루 전날 당목 계곡에서 깨끗한 생수로 목욕재계를 한다. 제물은 쇠머리 한 개, 메 두 그릇, 해물 세 [가지](/topic/가지) 이상, 건포, 탕, 삼색과일([대추](/topic/대추), 밤, 감)을 준비한다. 특히 삼색과일은 반드시 올려야 한다. 대추는 자손 번식을 의미하고 감은 감나무의 생명력처럼 어려움 극복과 번성, 밤은 밤 씨앗이 싹틀 때 밤이 달려 있는 것처럼 항상 부모 자식 간의 정을 명심하라는 의미라고 한다. 천연기념물인 예송리 마을 숲은 해안가를 따라 발달해 있다. 이 상록수림은 길이 약 740m, 폭 30m쯤 되는 대상림(帶狀林)으로 반달모양을 나타내고 있다. 이 숲은 그 뒤쪽에 있는 부락과 농경지를 보호하고 방풍림 구실도 하였으며, 어족(魚族)을 보호하는 어부림(魚付林) 기능도 잘 발휘한 것으로 짐작된다. 약 300년 전에 심어졌다는 말이 있으며, 그 뒤 자연생의 수종이 많이 가담했을 것으로 생각된다. 상록활엽수림이라고는 하지만 상당수의 곰솔이 자라고 있다. 곰솔 가운데 큰나무를 골라 이 마을 사람들은 당산목으로 정하고, 그 나무줄기가 비스듬히 누워 있기 때문에 시멘트 [기둥](/topic/기둥)을 설치해 보호하고 있다. 당산목 곰솔의 수령은 100년이 넘는 것으로 추정된다. 섣달그믐날에 마을 사람들은 이 나무에 당제(堂祭)를 올리고 마을의 안녕과 고기잡이의 안전 및 풍어를 축원한다. 이처럼 이곳 사람들은 자연과 인간의 신성(神性)을 외경함으로써 자신들의 생존이 평화롭고 풍요해질 수 있다는 신념으로 살아가고 있다. | 참고문헌 | 문화재청(cha.go.kr). | 역사 | 보길도는 전라남도 완도군 남서쪽에 위치한 섬으로, 보길도와 예작도 두 개의 유인도와 10개의 무인도로 구성되어 있다. 예송리는 경작지가 영세하여 밭이나 산비탈을 이용한 [고구마](/topic/고구마)와 [보리](/topic/보리)가 주요 식량자원이었지만 김과 전복 양식을 비롯해 최근에는 미역 양식이 활발하다. 예송리는 예의를 숭상하고 인륜의 도덕을 함양하는 뜻에서 예작(禮作)이라 하였으며, 1914년 행정구역 개편으로 월송과 예작 [마을](/topic/마을)을 합하여 예송리라 하였다. 예송(禮松)이라는 의미는 예의 바르고 온화한 풍속을 계승하고 있으며 마을 주변의 소나무들도 예를 갖추고 있다는 의미이다. 주변의 상록수림은 1962년 12월 3일에 ‘천연기념물 제40호’로 지정되었다. | 역사 | 보길도는 전라남도 완도군 남서쪽에 위치한 섬으로, 보길도와 예작도 두 개의 유인도와 10개의 무인도로 구성되어 있다. 예송리는 경작지가 영세하여 밭이나 산비탈을 이용한 [고구마](/topic/고구마)와 [보리](/topic/보리)가 주요 식량자원이었지만 김과 전복 양식을 비롯해 최근에는 미역 양식이 활발하다. 예송리는 예의를 숭상하고 인륜의 도덕을 함양하는 뜻에서 예작(禮作)이라 하였으며, 1914년 행정구역 개편으로 월송과 예작 [마을](/topic/마을)을 합하여 예송리라 하였다. 예송(禮松)이라는 의미는 예의 바르고 온화한 풍속을 계승하고 있으며 마을 주변의 소나무들도 예를 갖추고 있다는 의미이다. 주변의 상록수림은 1962년 12월 3일에 ‘천연기념물 제40호’로 지정되었다. | 형태 | 예송리 다목계곡 동백나무 숲 안에 두 칸짜리 [기와](/topic/기와)로 [지붕](/topic/지붕)을 한 당집과 당집 뒤쪽에 시멘트로 제단을 만든 산신제 제장, 갯가 소나무 밑 절개지에 해신제를 지내는 제장이 있다. | 형태 | 예송리 다목계곡 동백나무 숲 안에 두 칸짜리 [기와](/topic/기와)로 [지붕](/topic/지붕)을 한 당집과 당집 뒤쪽에 시멘트로 제단을 만든 산신제 제장, 갯가 소나무 밑 절개지에 해신제를 지내는 제장이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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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구문화사 | 제주도무속자료사전 | 현용준 | 1980 | 집문당 | 제주도무속연구 | 현용준 | 198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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