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inition | 집안의 부(富)를 이루게 해주는 사신(蛇神)인 칠성이 태어나서 [칠성신](/topic/칠성신)으로 좌정하기까지의 내력을 담은 이야기. 는 대개 심방이 앉아서 장구를 치며 [구연](/topic/구연)하지만 지역에 따라 특정한 제차에서 서서 구연하는 사례도 있다. 사업하는 집에서 굿을 할 때는 사업의 번창을 기원하는 의미에서 를 구연한다. 뱀과 관련된 우환을 없앨 목적으로 굿을 할 때도 를 구연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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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korname | 강정식 |
정의 | 집안의 부(富)를 이루게 해주는 사신(蛇神)인 칠성이 태어나서 [칠성신](/topic/칠성신)으로 좌정하기까지의 내력을 담은 이야기. 는 대개 심방이 앉아서 장구를 치며 [구연](/topic/구연)하지만 지역에 따라 특정한 제차에서 서서 구연하는 사례도 있다. 사업하는 집에서 굿을 할 때는 사업의 번창을 기원하는 의미에서 를 구연한다. 뱀과 관련된 우환을 없앨 목적으로 굿을 할 때도 를 구연한다. | 내용 | 는 지금도 [구연](/topic/구연) 기회가 빈번한 본풀이 가운데 하나이다. 큰굿에서라면 예외 없이 구연되며, 철[갈이](/topic/갈이)와 같은 의례에서도 구연된다. 물론 [칠성새남](/topic/칠성새남)과 같은 의례에서도 필수적으로 구연된다. 는 대개 앉아서 장구를 치며 구연하며, 그 앞에는 칠성채롱을 꺼내 놓는다. 채롱에는 쌀을 깔고 [칠성신](/topic/칠성신)상, 계란, 술잔 등을 함께 차린다. 칠성신상은 [백지](/topic/백지)를 꼬아 먹으로 칠성의 모습을 그려 넣은 형태이다. 계란은 뱀이 좋아하는 음식이어서 반드시 함께 올린다. 본풀이를 구연하기 위한 제차가 독립적으로 마련되는 경우에는 동일한 짜임으로 이루어진다. 말미, 날과국섬김, 연유닦음, 들어가는 말미에 이어 본격적인 본풀이를 구연한 뒤 이어 비념, 주잔넘김, 산받음, 제차넘김으로 마[무리](/topic/무리)한다. 말미, 주잔넘김, 산받음, 제차넘김 등은 장구 반주 없이 말명으로만 진행하고 나머지는 모두 장구 반주와 함께 소리로 구연한다. 본풀이는 대개 소리로 하지만 대화 부분에서는 말로 하기도 한다. 의 줄거리는 다음과 같다. 장설룡 대감과 송설룡 부인은 나이가 들도록 자식이 없다가 절간에 불공을 드려 아기씨를 낳았다. 그러나 장설룡 대감 부부가 집을 떠난 사이에 아기씨는 중의 아이를 임신한다. 이 죄로 아기씨 부모는 아기씨를 무쇠상자에 담아 바다에 버린다. 아기씨는 바다를 돌아다니다가 제주도에 닿아 섬에 오르려고 하였으나 곳곳에 당신이 있어 오르지 못한다. 그러다가 제주도 함덕리 바닷가에 이르러 그곳에서 물질하러 나섰던 잠수와 낚시를 하러 나선 어부에게 발견된다. 이때 뱀의 모습을 한 아기씨와 아기들의 모습을 보고 어부와 잠수는 더럽다고 흉보면서 외면한다. 칠성은 이들에게 흉험(凶險)을 주어 조상으로 섬김을 받는다. 잠수와 어부는 칠성을 섬기면서부터 부자가 되어 잘살게 된다. 동네 사람들이 이를 알고 너나없이 칠성을 모시기 시작하자 [마을](/topic/마을) 사람들 모두 본향당을 도외시하게 된다. 이에 함덕리의 본향신인 서물할망이 칠성을 핍박한다. 칠성은 하는 수 없이 사람들의 눈을 피하여 제주성 안으로 들어간다. 관덕정으로 갔더니 지나다니는 사람들이 못살게 굴어 칠성은 산지물로 간다. 그곳에서 빨래하러 나온 칠성통 송씨 집안의 며느리를 따라간다. 칠성은 송씨 집안으로 들어가 조상으로 섬김을 받고 송씨 집안을 소문난 부자가 되게 해준다. 나중에 칠성은 제각기 흩어져 막내는 [밧칠성](/topic/밧칠성), 어머니는 [안칠성](/topic/안칠성)으로 각각 좌정하여 [곡물](/topic/곡물)을 지켜 사람들을 부자가 되게 해주는 신이 되었다. 나머지는 추수지기, 형방지기, 옥지기, 과원지기, 창[고지](/topic/고지)기, 관청지기 등으로 각각 좌정하여 제각기 제향을 받게 되었다. 그 뒤로 칠성은 제주도에서 너나없이 모시는 일반신이 되었다. 는 [조상신](/topic/조상신)이 일반신으로 성장하는 과정을 담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외래신인 칠성신은 토착신인 본향신을 넘어서는 영향력을 갖추었다가 오히려 본향신에 의하여 쫓겨난다. 당신(堂神)이라면 기존의 토착신격을 물리치고 좌정하는 것이 보통이다. 그러나 칠성신은 조상신으로서 당신을 넘어서는 결과를 얻었다가 오히려 내쫓김을 당한다. 어쩔 수 없이 제주성 안으로 가서 다시 시작하여 송씨 집안의 조상신이 되었다가 나중에는 일반신으로 좌정하고 제주섬 어디에서나 대접받는 존재가 되었다. 결국 더 이상 경쟁이 필요 없는 지위를 획득하여 독립적인 신격으로 인정받게 된 셈이다. 는 구연 끝에 덧붙이는 비념을 통하여 칠성에게 기원하는 바가 제시된다. 대표적인 기원 사항은 농사를 잘되게 해서 집안의 독(항아리)이 가득 차게 해 달라는 것, 금전을 많이 벌게 하여 부자가 되게 해 달라는 것 등이다. 이 밖에 칠성이 여기저기 돌아다니며 사람들의 눈에 띄게 하지 말라는 기원도 반드시 덧붙인다. 제주도 사람들은 뱀이 돌아다니는 것을 좋지 않은 징조로 여긴다. 그리고 뱀에게 해를 끼치는 행위를 금기시한다. 잘못하여 뱀을 죽이거나 다치게 하면 큰 벌을 받는 것으로 여기기 때문이다. 또한 뱀으로 인하여 병이 생기거나 집안에 좋지 않은 일이 생기면 칠성새남굿을 한다. 칠성새남은 뱀에게 해를 끼친 것이 허멩이라고 하여 [허수아비](/topic/허수아비)가 대신 벌을 받게 한다. | 특징 및 의의 | 신이 뱀의 형상으로 등장한다는 점에서 일반신본풀이 가운데서는 예외적인 사례라고 할 수 있다. 외부에서 제주섬으로 들어온 후 사람들에게 흉험을 주어 제향을 받는 점에서 [조상신](/topic/조상신)본풀이의 면모를 볼 수 있다. 그리고 제주도 각처를 돌아다니며 좌정할 곳을 찾아다니다가 한 곳에 좌정하여 제향을 받는다는 점에서 당신본풀이의 면모를 확인할 수 있다. 이를 포함하여 여러 면에서 조상신본풀이, 당신본풀이와 교섭해 온 것으로 볼 수 있다. 또한 본풀이의 전국적인 영향 관계, 본풀이의 유형 간 영향 관계, 뱀 신앙의 전승양상 등 다양한 측면의 연구에 소중한 단서를 제공하는 자료이다. | 지역사례 | 지역에 따라서는 [불도맞이](/topic/불도맞이)에서 칠원성군을 위한 의례를 행하면서 를 [구연](/topic/구연)하기도 한다. 이때는 선 채로 요령을 흔들면서 구연한다. | 참고문헌 | 제주도무속자료[사전](/topic/사전) (현용준, 신구문화사, 1980) 제주도무속연구 (현용준, 집문당, 1986) | “Chilseongbonpuri, ” or “Song of the Origin of the [Seven Stars](/topic/SevenStars), ” is an epic narrative of the birth and the deification of Chilseongsin (Seven Stars), a snake god that oversees the fortunes of a family. This shamanic epic is often recited in present times as part of formal rituals and rituals for the dead spirit of snakes (chilseongsaenam), observed on Jeju Island. The plot begins with the birth of a daughter between State Official Jang Seol-ryong and his wife Song Seol-ryong who had been able to conceive by praying to Buddha at a temple. One day in the year the child turned seven, the couple left her home alone and she was impregnated by a monk. The couple put their daughter in a metal box and threw it into the sea, and she drifted on the water until she reached Jeju Island, where she tried to climb on shore but the village god (dangsin) appeared wherever she went, keeping her away. She finally reached the shore at Hamdeok Village, where she was discovered by divers and fishermen, who saw that the child and her babies had turned into snakes, and turned away, condemning them as dirty, ugly creatures. In response to this, Chilseong brought them bad omen to make them worship the Seven Stars as ancestral god [[Josang](/topic/HouseholdDeities)](/topic/Josang), and upon worshipping Chilseong, the divers and fishermen acquired great riches. When the villagers found out, they all began to worship Chilseong, abandoning the shrine for the village guardian deity (bonhyangdang), which in turn caused Seomulhalmang, the guardian deity of Hamdeok, to persecute Chilseong. To seek shelter, Chilseong fled to Jeju Fortress, but at Gwandeok Pavilion visitors harassed them and they headed to Sanji Stream, where they met the daughter-in-law of the Song family from Chilseong Street and followed her home. The Song family began to worship Chilseong as their ancestral god and Chilseong made them very rich. Chilseong later scattered to different places, the youngest enshrined as the outdoor deity Batchilseong and the mother as the indoor deity Anchilseong, protecting the grains in the house to make the family rich, and Chilseong came to be worshipped around Jeju as a common god. At the end of “Chilseongbonpuri, ” a simple ritual called binyeom is added to offer a prayer to Chilseong, asking for a good harvest, an overflowing grain jar, and riches. | 讲述保佑家庭富有的蛇神[七星](/topic/七星),从诞生到成为七星神过程的故事。 《七星本解》是现今经常说唱的常见本传之一。在较大的巫术中都会无一例外地说唱《七星本解》。在“七星塞南”(音)等仪礼中也必定会说唱。 《七星本解》的梗概如下。张雪龙[大监](/topic/大监)与宋雪龙夫人上了年纪却无子女,于是前往寺院祈求佛祖,之后生下了一位小姐。小姐七岁的那年,张雪龙大监与宋雪龙夫人外出期间,独自在家的小姐怀上了和尚的孩子。夫妇因此把小姐关进铁箱子,扔到了大海里。小姐在海上漂到了济州岛,她本想登岛,但因为岛上处处都有堂神,最终未能成行。后来来到了济州岛咸德里,在此处被捕捞海鲜的潜水人和钓鱼的渔夫发现。他们看到变成蛇的模样的小姐和孩子,觉得很肮脏,于是对其进行取笑和不理睬。七星提醒潜水人和渔夫不好的征兆,让他们将自己作为[祖先](/topic/祖先)供奉。潜水人和渔夫开始供奉七星后,变得富足,过上了充裕的生活。村里人得知此事后,纷纷开始供奉七星,从而导致“[本乡](/topic/本乡)堂”被人忽略。因此,咸德里的本乡神“西水婆婆” 对七星进行了威胁。七星不得已躲避人们的视线,前往济州城内。到了观德亭后,因为遭到路过的人们欺负,七星又去了山之水。在那里,七星跟随了前来洗衣服的七星通宋氏媳妇。七星进到了宋氏家,被供奉为祖先,之后使宋氏一家成了出了名的富人之家。之后七星分散,老幺成为“外七星”,母亲成为“内七星”,各自成为了守护粮食,助人致富的神。此后,七星成为了济州岛家家户户供奉的普通神。 《七星本解》在说唱结束时会通过“摩掌祷念”,向七星祈求愿望。具有代表性的祈愿内容是庄稼丰收,让粮食把家里的缸装满。此外,还有祈求致富发财等内容。 | Chilseongbonpuri significa “[Canto del Origen](/topic/CantodelOrigen) de las [Siete Estrellas](/topic/SieteEstrellas)” es una epopeya sobre el nacimiento y la deificación del dios de las siete estrellas llamado Chilseongsin, dios de la serpiente que atrae la fortuna en la familia. Este épico chamánico se recita a menudo hoy en día como parte de los rituales formales o rituales para los espíritus de serpientes muertas llamadas chilseongsaenam que tienen lugar en la isla de Jeju-do. La trama empieza con el nacimiento de una hija entre un funcionario estatal, Jang Seol-ryong y su esposa Song Seol-ryong que ha podido concebir por medio de rezar a Buda en un templo. Un día del año en que la niña cumple 7 años, la pareja deja a su hija sola en la casa y ella queda embarazada de un monje budista. Entonces los padres ponen a su hija en una caja metálica y la arroja en el mar. Ella va lejos flotando en las aguas del mar hasta llegar a la isla de Jeju-do, donde ella intenta alcanzar la orilla pero el dios del pueblo, Dangsin aparece dondequiera que ella vaya manteniéndola alejada del litoral. En fin, ella llega a la costa de la aldea llamada Hamdeok, donde ella se descubre por buzos y barqueros. En ese momento, la niña y sus bebés se convierten en serpientes, entonces los barqueros y buzos los rechazan y critican como criaturas sucias y feas. Como respuesta a eso, Chilseong, “siete estrellas” les muestra una señal de mal augurio para que ellos veneren a Chilseong como dios ancestral llamado Josang, y luego tanto los buzos como pescadores adquieren una gran riqueza mediante la adoración a Chilseong. Al enterarse de eso, todos los aldeanos empiezan a reverenciar a Chilseong, abandonando el santuario de la deidad guardiana llamado bonhyangdang. Por consecuencia, la deidad guardiana de la aldea Hamdeok llamada Seomulhalmang persigue a Chilseong. Para encontrar refugio, Chilseong huye a la fortaleza de Jeju, pero ellos son acosados por los visitantes en el pabellón de Gwandeok, así que se dirigen al arroyo de Sanji, donde ellos se encuentran con la nuera de la familia Song que vive en la calle de Chilseong y la siguen hasta su casa.Desde entonces, la familia Song empieza a rendir culto a Chilseong como su dios ancestral y Chilseong le hace rica. Chilseong queda dispersado más tarde por diferentes lugares, el más joven llega a ser la deidad del exterior del hogar, Batchilseong y su madre como la deidad del interior del hogar Anchilseong, protegiendo los granos en la casa y enriqueciendo a la familia con la que ellos viven. En la actualidad, Chilseong son objeto de veneración en todas las partes de la isla de Jeju-do. En la última parte del chilseongbonpuri, se le suma un ritual sencillo llamado binyeom para elevar las plegarias a Chilseong con el deseo de que brinde abundantes cultivos y bienes materiale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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